-
SQL BOOSTER - INDEXDataBase/SQL 2024. 6. 12. 00:16
인덱스는 SQL 성능 개선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 치명적인 무기이다.
SQL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최적의 인덱스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다음 능력이 필요하다.
- 인덱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이해
- 복잡한 SQL을 분해해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만들어진 인덱스가 어떻게 사용될지 예측 가능한 능력
- 테이블 내의 데이터 속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JOIN의 내부적인 처리 방법(NESTED LOOPS, MERGE, HASH)의 이해
인덱스란?
'테이블 내의 데이터를 찾을 수 있게 일부 데이터를 모아서 구성한 데이터 구조'
인덱스를 사용해서, 테이블 내의 데이터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CREATE TABLE T_ORD_BIG AS SELECT T1.*, T2.RNO, TO_CHAR(T1.ORD_DT,'YYYYMMDD') ORD_YMD FROM T_ORD T1 ,(SELECT ROWNUM RNO FROM DUAL CONNECT BY ROWNUM<=1000)T2; -- T_ORD_BIF 테이블의 통계를 생성하는 명령어 --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테이블 OWNER 두번쨰 파라미터에는 테이블 명을 입력 EXEC DBMS_STATS.GATHER_TABLE_STATS('ORA_SQL_TEST','T_ORD_BIG');
- T_ORD_BIG 테이블에 3천만 건 정도의 데이터가 입력된다.
- RNO는 인덱스 테스트만을 위한 숫자값이다.
- 다음으로 COUNT(*)에 대한 실행계획을 살펴보자
TABLE ACCESS FULL 작업을 한 뒤에, SORT AGGREGATE처리를 하고 있다.
테이블 전체를 읽어서 ORD_SEQ가 343인 데이터를 찾아내서 카운트 처리를 하는 것이다.
이제 인덱스를 만들고 다시 해보자
CREATE INDEX X_T_ORD_BIF_TEXT ON T_ORD_BIG(ORD_SEQ);
Buffers가 기존 258K에서 24로 좋아졌다.
또한 ACCESS FULL이 아닌, INDEX RANGE SCAN으로 바뀌었다. ORD_SEQ가 343인 데이터를 찾기 위해 인덱스를 이용한 것이다.
인덱스의 종류
1. 인덱스를 구성하는 컬럼 수에 따라
- 단일 인덱스 : 인덱스에 하나의 컬럼만 사용 (주로 고객 ID, 주문번호 같은 PK)
- 복합 인덱스 : 인덱스에 두 개 이상의 컬럼을 사용
잘 만들어진 복합 인덱스는 여러 인덱스를 대신할 수 있으며, 여러 SQL의 성능을 커버할 수 있다.
가능하면 하나의 복합 인덱스로 여러 SQL을 커버하는 것이 좋다.
2. 인덱스를 구성하는 컬럼 값들의 중복 허용 여부에 따라
- 유니크 인덱스 : 인덱스 구성 컬럼들 값에 중복 허용 x
- 비유니크 인덱스 : 인덱스 구성 컬럼 값에 중복을 허용
데이터 설계 시점부터 업무적으로 유니크한 속성들을 파악해서 유니크 인덱스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3. 인덱스의 물리적인 구조
- B*트리 인덱스
- 비트맵 인덱스 : 값 종류가 많지 않을 경우 (주문 유형에 대한 값이 주문 대기 주문 완료 두 종류일 경우)
- IOT : 테이블 자체를 특정 컬럼을 기준으로 인덱스화 (MYSQL 클러스터드 인덱스) - B*트리구조로 만들어짐
대용량 테이블에서는 파티션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파티션 없이 인덱스를 만들어 사용하기엔 한계가 있다.
오래된 데이터는 별도 저장소로 백업한 후 주기적으로 지우는 것도 비용과 성능에 도움이 된다.
파티션 테이블에는 파티션 된 인덱스를 만들 수 있는다
B* 트리 구조와 탐색 방법
인덱스를 생성할 대 별다른 옵션을 정의하지 않으면, B*트리 구조의 인덱스가 만들어진다.
B*트리의 B는 균형이 잡혀있다는 뜻이다. 이는 리프 노드들이 같은 깊이에 자리해 있다는 뜻이다.
*은 근접한 리프노드가 연결된 자료구조임을 뜻한다.
B*트리는 균형이 잡혀 있고, 근접한 리프 노드가 연결된 구조이다.
인덱스를 구성하는 블록은 인덱스 블록이라고한다. 이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 루트 블록
: 최상위 단 하나만 존재
: 하위 브랜치 블록의 인덱스 키 값과 주소를 가짐
- 브랜치 블록
: 루트와 리프의 중간 여러 층이 있을 수 있다.
: 하위 브랜치의 인덱스 키 값과 주소 또는 하위 리프의 키 값과 주소를 가짐
- 리프 블록
: 최하위에만 위치
: 인덱스 키 값과 데이터 로우 위치를 가짐
: 리프 블록은 인덱스 키 값 순으로 정렬되어 있음
ORD_TMD로 구성된 인덱스를 통해 ORD_YMD = 20170104를 찾는 과정
1. 루트 블록
ORD_YMD로 구성된 인덱스의 루트 블록이다. 세 개의 브랜치 블록(B05,B06,B01)을 찾아갈 수 있다.
찾으려는 20170104는 빈값보다 크고 20180601보다는 작다. 그러므로, 빈 값의 브랜치 블록으로 이동한다.
2. 브랜치 블록
B05 블록은 하위에 세 개의 리프 블록을 가지고 있다. 찾으려는 값은 B10보다 크고, B21보다 작거나 같다 따라서 B10으로 이동해야한다.
3. 리프 블록 스캔
B10 블록의 마지막 부분에 20170104가 있다.
인덱스를 검색해서 리프 블록에 도달하면, 리프 블록을 차례대로 스캔한다.
스캔은 찾으려는 값보다 큰 값을 발견하기 전까지 수행한다. (20170105만날 때 그만둠)
이때 리프 블록을 스캔하면서 ROWID를 참고해 실제 테이블에 접근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ROWID는 데이터가 실제 저장된 주소 값이다) ROWID를 이용해 데이터를 찾아내는 과정은 테이블 실행계획에
TABLE ACCESS BY INDEXT ROWID 오퍼레이션으로 나타난다.
데이터를 찾는 방법
- 테이블 전체 읽기 (TABLE ACCESS FULL):
- 테이블 전체 읽기는 테이블의 데이터 블록을 차례대로 모두 읽으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찾는 방법
- 인덱스를 이용한 찾기(INDEX RANGE SCAN & TABLE ACCESS BY INDEX ROWID)
- 인덱스를 이용해 필요한 데이터만 찾기
- ROWID를 이용한 직접 찾기(TABLE ACCESS BY INDEX ROWID)
- 테이블의 레코드 주소인 ROWID를 조건 값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식이다.
테이블 전체 읽기
실행계획에 TABLE ACCESS FULL로 표시됨
- 찾고자 하는 조건에 활용할 인덱스가 없거나
- 인덱스보다 테이블 전체를 읽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할 대 사용하는 방법이다.
오라클에서 데이터가 테이블에 저장될 때는 특정 순서를 갖지 않는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오라클에서 데이터를 찾는다면, 어디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음으로 모두 읽는다.
WHERE 조건절에 사용된 컬럼에 대해 적절한 인덱스가 없다면 테이블 전체 읽기가 발생한다.
만약 천만 건에서 데이터를 찾는다면, 모두 읽어야하므로 비효율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다만 천만 건의 데이터를 위한 백만건의 인덱스가 있다면, 차라리 TABLE ACCESS FULL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다.
무조건 성능이 나쁘다고 오해는 말자 !
인덱스를 활용한 찾기
인덱스로 데이터를 찾는 방법은 INDEX RANGE SCAN, INDEX SKIP SCAN, INDEX FULL SCAN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기본은 INDEX RANGE SCAN이다.
- 루트에서 리프로: 검색 조건에 해당하는 첫 리프 블록을 찾는 과정
- 리프 블록 스캔 : 찾아낸 지점부터 리프 블록을 차례대로 읽어 가는 과정
- 테이블 접근 : 리프 블록을 스캔하면서 필요 따라 테이블에 접근하는 과정
1) 루트에서 리프로
루트 블록에서 주어진 조건이 저장된 리프 블록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부하가 없다고 생각될 정도로 매우 빠르게 이루어진다.
2) 리프 블록 스캔(RANGE SCAN)
리프 블록은 인덱스 키 컬럼의 값으로 정렬되어 있다. 루트에서 리프 과정에서 3번 리프 블록을 찾았다하면, 이후로 데이터를 차례대로 읽어 나간다. 차례대로 읽는 과정은 ORD_YMD가 조건보다 큰 값을 만날 때 까지이다.
3) 테이블 접근
리프 블록 스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테이블 접근을 한다. 인덱스 리프 블록의 ROWID 값을 참조해 테이블의 데이터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테이블에서 필요한 값이 있을 때만 일어난다.
만약 ORD_YMD 값만 사용해 SQL을 처리할 수 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한다.
CREATE INDEX X_T_ORD_BIG_1 ON T_ORD_BIG(ORD_YMD); SELECT /**GATHER_PLAN_STATISTICS INDEX(T1 X_T_ORD_BIG_1)*/ T1.CUS_ID, COUNT(*) ORD_CNT FROM T_ORD_BIG T1 WHERE T1.ORD_YMD = '20170316' GROUP BY T1.CUS_ID ORDER BY T1.CUS_ID;
위 SQL을 실행하고, 실행계획을 살펴보면 INDEX RANGE SCAN과 TABLE ACCESS BY INDEX ROWID 작업이 수행된다.
WHERE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찾기 위해 INDEX RANGE SCAN이 사용되었고, 인덱스에 없는 CUS_ID값을 가져오기 위해 TABLE ACCESS BY INDEX ROWID 작업이 수행된 것이다.
INDEX RANGE SCAN VS TABLE ACCESS FULL
데이터를 찾을 때, 인덱스를 이용한 찾기와 테이블 전체 읽기의 성능을 비교해보자
*비교에 앞서..
랜덤 액세스 - IO 작업 한 번에 하나의 블록을 가져오는 접근 방법을 의미, 인덱스의 리프 블록에서 ROWID를 이용해 테이블에 접근할 대 랜덤 액세스가 발생한다.
찾으려는 데이터가 많지 않으면, 랜덤 엑세스가 나쁜 방법은 아니지만, 데이터가 많아지면 엑세스는 오히려 비효율 적임
SELECT /**GATHER_PLAN_STATISTICS*/ T1.CUS_ID, COUNT(*) ORD_CNT FROM T_ORD_BIG T1 WHERE T1.ORD_YMD = '20170316' GROUP BY T1.CUS_ID ORDER BY T1.CUS_ID;
위 커리는 ORD_YMD 인덱스를 이용했을 때 성능이 더 좋은 SQL이다.
주문 데이터는 총 3천만 건 정도의 데이터가 있다. 이 중 ORD_YMD가 20170316인 데이터는 5만건이다. 3천만건에서 5만건에서 5만 건 정도를 찾는 경우라면, INDEX_RANGE SCAN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 여기서 5만건 이라는 수치는 모든 상황에서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다. 서버와 스토리지 성능 테이블 구조 SQL에 따라 달라진다.
이번에는 T_ROD_BIG 테이블에서 3개월간의 주문을 조회해보자 (약 7,650,000건)
SELECT /**GATHER_PLAN_STATISTICS INDEX(T1 X_T_ORD_BIG_1)*/ T1.ORD_ST, SUM(T1.ORD_AMT) FROM T_ORD_BIG T1 WHERE T1.ORD_YMD BETWEEN '20170401' AND '20170630' GROUP BY T1.ORD_ST;
위와 같은 실행계획이 나온다. 이때 TABLE ACCESS BY INDEX ROWID가 7,650K번 실행되었다.
이는 바로 전 단계 (INDEX RANGE SCAN)의 A-Rows만큼 실행된 것이다.
매우매우 많은 랜덤 엑세스가 발생했다.
이제 SQL을 FULL 힌트로 사용해보자
SELECT /**GATHER_PLAN_STATISTICS FULL(T1)*/ T1.ORD_ST, SUM(T1.ORD_AMT) FROM T_ORD_BIG T1 WHERE T1.ORD_YMD BETWEEN '20170401' AND '20170630' GROUP BY T1.ORD_ST;
총 시간이 4.77로 단축되었고, Bufferes도 253K로 좋아졌다.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특정 수준 이상으로 많으면 인덱스를 이용한 랜덤 엑세스보다 FULL SCAN방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 데이터가 계속 쌓이는 구조라면 FULL SCAN방식이 시간이 지날 수록 성능이 떨어진다.
- 따라서 오래된 데이터를 잘라내거나 파티션 전략을 수림할 필요가 있다.
- 중간 집계 테이블을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
* 적은 양의 데이터를 읽는다면 INDEX RANGE SCAN이 유리
*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읽는다면 FULL SCAN이 유리
*FULL SCAN은 데이터가 쌓일수록 성능이 나빠지므로, 추가적인 테이블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DataBase > 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BOOSTER - 복합인덱스 (1) 2024.06.12 SQL BOOSTER - 단일 인덱스 (0) 2024.06.12 성능 개선을 위한 기본 지식 - 옵티마이저, 소프트 파싱,하드 파싱 (0) 2024.06.06 성능 개선을 위한 기본 지식 - 실행 계획 (0) 2024.06.06 SQLBOOSTER - RANGE JOIN (1) 2024.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