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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자바 Itme 10 -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 하라언어/Effective Java 2024. 5. 28. 21:46
1. equals를 재정의 하면 안 되는 경우
1.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할 때
- 값 클래스(Integer, String 처럼 값을 표현) 가 아닌 동작하는 개체를 표현하는 클래스(Thread)
2. 인스턴스의 '논리적 동치성' 검사할 일이 없을 때 (동등성)
- 논리적 동치성 검사의 1가지: Pattern의 인스턴스가 같은 정규 표현식을 나타내는 지 검사
3. 상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equals가 하위 클래스에도 들어맞을 때
- 같은 특징을 가지면 equals를 상속받아 사용하는 걸 권장한다.
4. 클래스가 private이거나 package-private이고 equals 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을 때
// equals가 실수로 호출되는 걸 막고 싶다면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 (Object o){ throw new AssertionError(); }
2. equals를 재정의 해야하는 경우
객체 식별성 혹은 동일성 (x) -> 두 객체가 물리적으로 같은가
논리적 동치성 혹은 동등성(o)
객체 식별성이 아니라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할 때, 상위 클래스의 논리적 동치성을 비교하도록 재정의 되지 않았을 때
(주로 값 클래스)
3. Equals 메서드의 규약 - 동치관계
동치 클래스 : 집합을 서로 같은 원소들로 이루어진 부분집합으로 나누는 연산
> equals 메서드가 쓸모 있으려면 모든 원소가 같은 동치류에 속한 어떤 원소와도 서로 교환이 가능해야한다.
3.1 반사성 (relexivit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y)는 true이다. - 객체는 자기 자신과 같아야한다.
public class Fruit{ private String name; public Fruit(String name){ this.name = name; } public static void main(){ List<Fruit> list = new ArrayList<>(); Fruit f = new Fruit("apple"); list.add(f); list.contains(f); // false일 경우에는 반사성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 }
- 생성한 객체가 다른 참조변수에 담기더라도 자기 자신과 같아야함
3.2 대칭성 (symmetr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y에 대해 x.equals(y)가 true면, y.equals(x)도 true이다.
/ 대칭성을 위반한 클래스 public final class CaseInsensitiveString{ private final String s; public CaseInsensitiveString(String s){ this.s = Obejcts.requireNonNull(s);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return s.equalsIgnoreCase(((CaseInsensitiveString) o).s); if(o instanceof String) // 한방향으로만 작동한다. return s.equalsIgnoreCase((String) o); return false; } } //대칭성을 만족하게 수정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return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 ((CaseInsensitiveString) o).s.equalsIgnoreCase(s); // String에 대한 instanceof 부분을 빼고 구현한다. }
3.3 추이성(trasitivit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y,z에 대해 x.equals(y)가 true면 y.equals(z)도 true면 x.equals(z)도 true이다)
- 이 추이성 조건 떄문에, equals를 재정의하면 안도는 경우에 superclass에서 equals를 정의한 경우 언급한다.
3.4 일관성 (consistenc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y에 대해 x.equals(y)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를 반환하거나 항상 false를 반환한다.
- 즉 , 두 객체가 같다면 수정하지 않는 한 앞으로도 영원히 같아야 한다.
- 가변객체 = 비교 시점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다.
- 불변객체 = 한번 다르면 끝까지 다른다.
- equals는 항상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사용한 결정적 계산만 수행해야한다.
- 클래스가 불변이든 가변이든 equals의 판단에 신뢰할 수 없는 자원이 끼어들면 안된다.
3.5 null이 아님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에 대해, x.equals(null)은 false이다.
모든 객체는 null과 같지 않아야한다.
명시적 null 검사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 o == null){ return false; } }
묵시적 null 검사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MyType)) // instanceof 자체가 타입과 무관하게 null이면 false 반환함. return false; MyType mt = (MyType) o; }
4. 부모 equals 재정의시 문제
4.1 대칭성 위배 문제
// ColorPoint.java 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Point p = new Point(1,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2, Color.RED); p.equals(cp); // true (Point의 equals로 계산) cp.equals(p); // false (ColorPoint의 equals로 계산: color 필드 부분에서 false) //논리적으로 같다고 판단하기 위해 자식의 필드까지 따로 검사할 필요가 없을 때 // 오버라이딩을 통해 새로 정의하면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
4.2 추이성 위배 문제
/ColorPoint.java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2, Color.RED); Point p2 = new Point(1,2); ColorPoint p3 = new ColorPoint(1,2, Color.BLUE); p1.equals(p2); // true (ColorPoint의 equals 비교 //2번째 if문에서 Point의 equals로 변환) p2.equals(p3); // true (Point의 equals 비교 // x,y 같으니 true) p1.equals(p3); // false (ColorPoint의 equals 비교) // 3객체는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로 두고 싶은데 위와 같이 재정의 문제로 추이성의 문제 발생 가능하다. }
4. 3 무한 재귀에 빠질 수 있다.
//SmellPoint.java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if(!(o instanceof SmellPoint)) return o.equals(this); return super.equals(o) && ((Smell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2, Color.RED); SmellPoint p2 = new SmellPoint(1,2); p1.equals(p2); // 처음에 ColorPoint의 equals로 비교 : 2번째 if문 때문에 SmellPoint의 equals로 비교 // 이후 SmellPoint의 equals로 비교 : 2번째 if문 때문에 ColorPoint의 equals로 비교 // 무한 재귀의 상태! }
-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 그렇다고 instanceof 검사 대신 getClass 검사를 하라는 것은 아니다.
- 또한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위배한다: Point 하위의 클래스는 정의상 여전히 Point이기 때문에 언제든 Point로 활용되어야함
5. equals 문제 해결 방법
5.1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
public class ColorPoint{ private final Point point;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Point asPoint(){ //view 메서드 패턴 return poin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 ColorPoint cp = (ColorPoin) o; return cp.point.equals(point) && cp.color.equals(color); } }
- ColorPoint - ColorPoint equals를 이용하여 color 값까지 모두 비교
- ColorPoint - Point -> ColorPoint를 asPoint()를 통해 Point로 바꿔서 equals하면, x,y만 비교
- Point - Point의 equlas를 이용하여 x,y값 비교
5.2 추상 클래스의 하위클래스 사용하기
추상클래스의 하위클래스에서는 equals 규약을 지키면서도 값을 추가할 수 있다.
상위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로 어차피 못만든다.
6. 양잘의 equals 메서드를 구현하는 4단계
6.1 ==연산자를 사용해 입력이 자기 자신의 참조인지 확인한다.
6.2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확인한다.
6.3 입력을 올바른 타입으로 형 변환한다.
6.4 입력 객체와 자기 자신의 대응되는 '핵심'필드들이 모두 일치하는지 하나씩 검사한다.
7. Equals 구현 시 추가 주의사항
1. 기본타입: ==연산자 비교
2. 참조타입 : equals() 비교
3. float,double 타입 : Foat.compare(float,float), DOuble.compare(double,double) 비교
4. 배열 빌프 : 원소를 각각 지침대로 비교한다. / 모두 핵심 필드라면 Arrays.equals()를 사용
5. null 정상값 취급 방지
6. Object.equals(object,object)로 비교하여 NullpointException을 방지하자
7. 필드의 표준형을 저장하자
8. 비교하기 복잡한 필드는 필드의 표준형을 저장후 비교하자: 불변 클래스에 제격이다.
9. 필드 비교 순서가 equals 성능을 좌우한다.
10. 다를 가능서이 높은 필드 우선 비교하자
11. equlas 재정의할 땐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하자
12. Object 외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equals메서드 선언은 피라자 (재정의가 아닌 다중정의가 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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