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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펙티브 자바 Item 11 -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언어/Effective Java 2024. 5. 28. 16:12

     

    equals를 재정의한 클래스는 hashCode도 재정의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인스턴스를 HashMap이나 HashSet 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동등성: 객체가 주소값이 다르더라도 내용이 같다면 같은 거로 보는 것 (equals())

    동일성: 객체의 주소값이 다르면 아무리 같은 내용이더라도 같지 않다고 보는 것 (ex == )

     

    값만 같은지 아예 같은 객체인지 비교하기 위해선 동등성과 동일성이 보장되어야함!!


    1.hashCode 일반 규약 

    •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hashCode도 변하면 안 된다.
      •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한다면, 이 값이 달라져도 상관없음
    • equals가 두 객체가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한다.
      •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한다.
    • equals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hashCode는 꼭 다를 필요는 없다.
      • 하지만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2.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 한다.

     

    equals가 물리적으로 다른 두 객체를 논리적으로 같다고 할 때, hashCode는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한다.

     

    Map<PhoneNumber, String> map = new HashMap<>();
    map.put(new PhoneNumber(010,1234,5678), new Person("리치"));
    
    //위코드에 map.get(new PhoneNumber(010,1234,5678))를 실행하면 "리치"가 아닌 null을 반환

     

    • PhoneNumber 클래스는 hashCode를 재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논리적 동치인 두 객체가 서로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하여 get 메서드는 엉뚱한 해시 버킷에 가서 객체를 찾으려하는 것이다.
    • HashMap은 해시코드가 서로 다른 엔트리끼리는 동치성 비교를 시도조차 않도록 최적화됨
    • 모든 동치에 같은 hashCode를 반환하는 코드는 안된다. 
      • 모든 객체가 해시테이블의 버킷 하나에 담겨 마치 연결리스트처럼 작동하는데, 이런식이면 O(n)이 되어 느려서 못 쓴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42;
    	}
        
        //동치 해시코드

     

    - map에서 get()관련 equals와 hashcode 사용 

    final Node<K,V> getNode(int hash, Object key) {
            Node<K,V>[] tab; Node<K,V> first, e; int n; K k;
            if ((tab = table) != null && (n = tab.length) > 0 &&
                (first = tab[(n - 1) & hash]) != null) { 
                if (first.hash == hash && // 찾은 hash값이 맞는지 비교하고 맞다면 equals를 통해 값을 준다.
                    ((k = first.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return first;
                if ((e = first.next) != null) { // 같은 해쉬값이고 equals의 결과가 다른경우 다음노드를 조회
                    if (first instanceof TreeNode)
                        return ((TreeNode<K,V>)first).getTreeNode(hash, key);
                    do {
                        if (e.hash == hash &&
                            ((k = e.key) == key || (key != null && key.equals(k))))
                            return e;
                    } while ((e = e.next) != null);
                }
            }
            return null;
        }
    • HashMap은 들어온 키 객체를 hash값으로 바꾸고 이걸 주소값으로 쓰는 값을 찾아 
    • hash값 키값 equals를 비교하여 다 통과하면 해당 노드를 반환한다.

    3. 좋은 해시 함수라면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한다. 

     

    1. int 변수인 result를 선언한 후 값을 초기화한다. (값 c라고 가정)

    • 이때 c는 해당 객체의 첫번째 핵심필드를 2.1 방식으로 계산한 값이다.
    • 여기서 핵심 필드는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필드이다.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인 f 각각에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1.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
      1. 기본 필드라면 Type.hashCode(f)를 수행 
      2. 참조 필드면 equals메소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호출 (필드의 hashCode 반환)
      3.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 처럼 다룬다.
        1. 모든 필드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2. 2.1 단계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로 result를 갱신한다. 
      1. result = 31*result+c;

    주의할 점 

     

    • equals비교에 사용되는 필드에 대해서만 해시코드를 계산한다.
    • 성능 높인답시고 해시코드 계산시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된다.
    • 만약 hash로 바꾸려는 필드가 기본 타입이 아니면 해당 필드의 hashCode를 불러 구현한다.
    • 참조 필드가 null일 경우 0을 사용 
    • 31을 곱하는 이유는 비슷한 필드가 여러개일 때 해시효과를 높여주기 위해서다.
      • 비슷한 값을 더하다보면 같은 값이 나올 확률이 높음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final int prime = 31;
    		int result = 1;
    		result = prime * result + ((accountNo == null) ? 0 : accountNo.hashCode());
    		result = prime * result + balance;
    		result = prime * result + ((ownerName == null) ? 0 : ownerName.hashCode());
    		return result;
    	}

     

    Objects 클래스의 hashCode 메서드는 성능이 살짝 아쉽다

    -> 입력 인수를 담기 위한 배열이 만들어지고, 입력 중 기본 타입이 있다면 박싱과 언박싱을 거침 

     


    4. hashCode의 캐싱과 지연 초기화

     

    • 클래스가 불변이고 해시코드 계산 비용이 크다면, 매번 새로 계산하기 보다 캐싱을 고려해야 한다.
      • 이 타입의 객체가 주로 해시의 키로 사용될 것 같다면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해시코드로 계산해둔다. 
    • 해시의 키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라면 hashCode가 처음 불릴 때 계산하는 지연 초기화하면 좋다.
      • 필드를 지연 초기화 하려면 그 클래스가 thread-safe가 되도록 동기화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지연 초기화에 대한 스레드 안전성 고려 - 한번 계산하고 돌려쓰기
    private int hashCode;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hashCode; // 초기값 0을 가진다.
            if(result == 0) {
            int result = Integer.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Integer.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Integer.hashCode(areaCode);
            hashCode = result;
            }
            return res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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