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ra/AWS
Route53 - 도메인 등록
now0204
2024. 5. 8. 15:04
Route 53
도메인을 발급하고 관리해주는 서비스 , DNS 서비스이다. |
- HTTPS 적용을 위해 도메인 등록은 필수이다.
- DNS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는 Route 53 뿐 아니라, 가비아,후이즈 등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 따라서, 꼭 Route 53을 이용해서 도메인을 구매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 Route 53을 이용한 도메인 등록 절차는 다음과 같다. (호스팅 영역, 레코드 등록 알아두자)
- 도메인 구매 (어느 사이트든 상관없다) -> Route 53 호스팅 영역에 도메인 등록 -> 다른 DNS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NS 등록 -> 도메인한 도메인과 서비스 연결 (EC2,로드벨런서 등)
1. Route 53 도메인 구입 등록하기
- Route 53 서비스를 검색해서 들어간 다음 시작하자
- 도메인 등록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고 싶은 도메인을 구입하자
- 들어가면, 카드정보, 이메일 정보 같은 것 입력하고 구매만 하면된다.
- 이메일은 정확하게 등록해야한다. 구매하고 10~20분 뒤에 등록된 이메일로 메일이 날아오는데 이 메일을 확인해야 정상적으로 도메인이 등록된다.
- 이제 아래와 같이 호스팅 영역에 들어가면 구매한 도메인을 확인할 수 있다.
*호스팅 영역이란?
- 레코드를 관리하는 컨테이너이다.
- 레코드는 특정 도메인과 그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하우팅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모아 놓은 곳이다.
- 즉, 메인 도메인 큰 하나 관리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 호스팅 영역에 여러 개의 레코드 등록 가능 각 레코드는 해당 도메인과 연결할 IP 주소 등등을 작성함
1.2 Route 53에 다른 곳에서 구입한 도메인 등록하기
- 무료로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
- https://xn--220b31d95hq8o.xn--3e0b707e/
https://cloud-information.tistory.com/11
- 먼저 도메인을 하나 구하고, Route 53으로 돌아오자
- 다음으로 호스팅 영역에 들어가서, 호스팅 영역을 생성해준다.
- 퍼블릭 호스팅 영역은 : 인터넷 트래픽을 라우팅하고자 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레코드, 즉 브라우저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도메인을 뜻한다.
- 프라이빗 호스팅 영역은: 아마존 VPC에서 트래픽을 라우팅하고자 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레코드이다., VPC 내 AWS 서비스들의 사설 IP 대신 도메인을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영역이다.
- 다음으로 호스팅 영역에 등록된 도메인을 클릭하고, NS와 SOA가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이중 NS에 4개의 값을 도메인 발급받은 사이트에 등록해주면 된다.
*
- NS: 네임서버 레코드다.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레코드이다.
- SOA: 도메인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레코드다. 예를 들어 naver의 경우 ns1.naver.com.webmaster.naver.com.2021012890 21600 .. 같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각각 마스터 네임서버, 존 관리자 연락처 등등과 같은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레코드이다.
2. Route 53과 EC2 연결하기
- 호스팅 영역에 들어가 레코드를 생성한다.
- 레코드 유형과 아래 값으로 EC2의 퍼블릭 IP를 집어 넣으면 끝
- 레코드 이름: 라우팅할 이름을 지정한다.
- 도메인 이름 앞에 이름을 추가하여, 서브 도메인으로 만들 수 있다.
- 로코드 유형: DNS 레코드를 선택하는 항목, ec2로 라우팅 시 ipv4만 사용
- A: 특정 IPv4 주소에 연결시키고 싶을 때 사용
- CNAME: 도메인을 특정 도메인 주소에 연결시키고 싶을 때 사용
- 값 : 라우팅 할 ec2의 ipv4를 입력한다.
- TTL: DNS에 ip주소를 저장할 시간, healt check 기능을 사용할 경우 AWS에서는 60초 이하를 권장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