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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S - 백준(2178) 미로 찾기 - 4방향 탐색과 BFS자료구조와 알고리즘/문제풀기 2024. 5. 6. 11:57
미로 탐색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1 초 192 MB 201348 92144 58557 44.220% 문제
N×M크기의 배열로 표현되는 미로가 있다.
1 0 1 1 1 1 1 0 1 0 1 0 1 0 1 0 1 1 1 1 1 0 1 1 미로에서 1은 이동할 수 있는 칸을 나타내고, 0은 이동할 수 없는 칸을 나타낸다. 이러한 미로가 주어졌을 때, (1, 1)에서 출발하여 (N, M)의 위치로 이동할 때 지나야 하는 최소의 칸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한 칸에서 다른 칸으로 이동할 때, 서로 인접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
위의 예에서는 15칸을 지나야 (N, M)의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칸을 셀 때에는 시작 위치와 도착 위치도 포함한다.
입력
첫째 줄에 두 정수 N, M(2 ≤ N, M ≤ 1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M개의 정수로 미로가 주어진다. 각각의 수들은 붙어서 입력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지나야 하는 최소의 칸 수를 출력한다. 항상 도착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예제 입력 1 복사
4 6 101111 101010 101011 111011
예제 출력 1 복사
15
예제 입력 2 복사
4 6 110110 110110 111111 111101
예제 출력 2 복사
9
예제 입력 3 복사
2 25 1011101110111011101110111 1110111011101110111011101
예제 출력 3 복사
38
예제 입력 4 복사
7 7 1011111 1110001 1000001 1000001 1000001 1000001 1111111
예제 출력 4 복사
13
풀이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Ex { static int n,m; static int[][] check; static int[][] arr; static Point[][] points; static int[] dy ={-1,1,0,0}; static int[] dx ={0,0,-1,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m = sc.nextInt(); check = new int[n][m]; arr = new int[n][m]; points = new Point[n][m]; //미로 초기화 for(int i=0; i<n; i++){ String s = sc.next(); for(int j=0; j<m;j++){ arr[i][j] = s.charAt(j) - '0'; Point p1 = new Point(i,j); points[i][j] = p1; } } //bfs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offer(points[0][0]); check[0][0] = 1; while (!q.isEmpty()){ Point p = q.poll(); for(int i=0; i<4;i++){ int newx = p.x+dx[i]; int newy = p.y+dy[i]; //dx와 dy가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고 1이면 if(newx <0 || newx >=m || newy <0 || newy >=n) continue;; if(check[newy][newx] == 0 && arr[newy][newx] == 1){ //가까운 노드부터 방문 -> 방문횟수 1 추가해서 넘기기 check[newy][newx] = check[p.y][p.x]+1; q.offer(points[newy][newx]); } } } System.out.println(check[n-1][m-1]); } static class Point{ int y; int x; public Point(int y, int x){ this.y = y; this.x = x; } } }
1. BFS는 너비를 우선하는 탐색
- 그래프 구조로 만들고 탐색 하는 것을 계속 하다보니 그래프를 만드려고함
- 배열 자체가 하나의 그래프 구조로 4방향 연결 되어 있는 것 이를 너비우선으로 탐색
2. 인접한 노드부터 먼저 방문한다는 특징으로, 최단거리 찾기에 좋다.
- 한번 방문한 노드는 다시 방문하지 않는다! 모든 노드는 최초 1번만 방문한다.
- 가장 가까운 노드부터 방문하기 때문에, 이전 방문 횟수에 1씩 증가시키며 넘기다 보면, 최단 거리로 방문하는 횟수가 나옴
3. 배열 4방향 탐색에는 역시 dx,dy 선언하고 움직이는게 깔끔하고 좋다.
4. 배열 탐색시에 row와 col을 기억해야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다. 클래스로 빼서 작성하는 것 염두해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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